2016년 9월 5일 월요일

[사랑을 위한 과학] 1. 과학이 사랑을 만나다

[사랑을 위한 과학] 1. 과학이 사랑을 만나다

- 인간의 감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증거와 직관을 신중하게 조화 해야만 정확한 관점을 얻을 수 있다. 지나치게 과학적 경험주의 (환원주의)에 빠지거나 미신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증거를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는동시에 입증되지 않은 것과 입증 불가능한 것에 대한 우호적인 자세도 견지해야 한다. 인습적 권위를 거부하는 관점과 자유로운 상상력도 중요하지만, 상식도 그와 동등한 비율로 결합되어야 한다. 23p.

- 이 책이 탐구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 감정이란 무엇이고 우리는 왜 감정을 느끼는가? 결속은 무엇이고 그것은 왜 존재하는가? 감정적 고통의 원인은 무엇이고 그것의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약인가? 심리요법인가? 둘다인가? 치료는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 무엇이 치유 되는가? 정신적 건강을 증진 하려면 우리 사회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가? 우리는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25p.

- 이 책의 주제는 과학이 사랑의 구성요소를 암시한다는 점을 밝히는 것과 그 본질을 아직 명확히 밝혀내지는 못했다는 점을 다루는 것이다. 28p

* 영문학을 학부에서 전공한 저자의 영향으로 책에는 자주 시와 문학적 표현이 등장한다. 가끔은 문장이 만연체로 이뤄지고, 중언 부언하게 되는 효과도 있다. 불필요한 피동 번역어가 너무 많음.
Share:

Categories

Popular Posts